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금융회사의 디지털화에 따른 수익모델 변화 사례와 시사점

채원영 날짜 2020-10-30 조회수 214

● 금융산업의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고객 확보를 위한 가격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, 저가 정책을 실질적인 수익으로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수익 모델이 필요

 

● 글로벌 금융회사들은 ① 방카슈랑스 구독 모델 도입, ② 고객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한 Lock-in 전략, ③ 계열사 신규 수익원 개발 등으로 대응하고 있음 

- [① 방카슈랑스 구독 모델] HSBC UK는 여러 개의 보험 상품을 묶어서 판매하는 구독 서비스를 출시함으로써 보험 판매수익 뿐 아니라 계열 보험사 이익도 제고  

- [②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한 Lock-in 전략] 미국의 디지털 보험사 레모네이드는 상품 라인업을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사이클 변화에 맞춰 확대함으로써 계약자 1인당 매출을 늘리고 고객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전략을 시행

- [③ 계열사 신규 수익원 개발] 미국 증권그룹 찰스슈왑은 증권사 고객의 투자 대기자금을 자사 계열 은행의 예금으로 유입하도록 하여 그룹 내 이자수익을 증대

 

● 국내 금융사들이 저가·소액 정책을 이용한 고객 확보 전략을 시행하는 만큼, 유입된 고객을 장기적으로 그룹 내에 유지하면서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적용할 필요

 

 

작성자 : 채원영 책임연구원 (02-2173-0522)

책임자 : 김진선 실장       (02-2173-0504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