연구보고서

HOME 연구보고서 보고서

보고서

경영전략

디지털 날개 달고 해외시장 공략하기 - 해외시장에서 디지털뱅크 활용 사례와 시사점

김진 날짜 2022-10-14 조회수 1,119

 

● 해외시장에서 디지털전환을 적극 추진 중인 글로벌 은행들 가운데 디지털뱅크를 신설하여 고객을 확보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음

- 글로벌 디지털뱅킹 시장 규모는 2018년 8,038억 달러에서 2027년 1조 6,100억 달러까지 2배 이상 성장할 전망

- 영국 리테일 금융시장을 타겟으로 한 JPMC, 싱가포르 디지털뱅크 경쟁에 뛰어든 Standard Chartered, 아세안 첫 디지털뱅크로 자리매김한 UOB 등의 사례를 통해 해외시장에서 디지털뱅크 성공 전략을 분석

 

● 글로벌 은행은 ① 고객 혜택 극대화, ② 현지업체와의 파트너쉽 구축, ③ 타겟고객 맞춤형 Biz모델 개발 등의 방법으로 디지털뱅크 경쟁력을 강화

- [JPMC] 2021년 영국 리테일 금융시장 진출을 위해 디지털 뱅크 ‘Chase UK’를 설립하고, 고금리·리워드 등 경쟁은행보다 높은 가격경쟁력으로 고객을 유인

* 업계최고 수준의 예금금리를 제공하고, 카드 사용금액에 대한 캐쉬백 등의 고객혜택을 제공

- [Standard Chartered] 싱가포르 유통업 부문 1위 기업인 FairPrice Group과의 제휴로 디지털뱅크 Trust Bank 서비스를 출시하고, FairPrice 고객기반을 은행 고객으로 흡수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

* 신용카드 혜택을 FairPrice에서 운영중인 리워드 프로그램(Rink)과 연계

- [UOB] 밀레니얼 세대를 타겟고객으로 설정하고 기술력 기반 초개인화 뱅킹, Gamification, Lean Biz Model 등을 적용해 전통은행과 차별화된 디지털뱅크 모델을 개발

 

● 국내에서는 하나은행이 인도네시아에서 제휴 방식을 통해 디지털뱅크를 설립했으나, 디지털뱅크 활용이 글로벌금융회사만큼 활성화되지는 않은 상황

 

● 글로벌시장에서 현지 고객을 확보하여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전략으로 글로벌금융 회사의 디지털뱅크 활용 사례를 벤치마크할 필요

 



작성자: 은행경영연구실 김진 책임연구원 (02-2173-0574)

책임자: 은행경영연구실 권우영 실장 (02-2173-0582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