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구 반대편에서 불고 있는 혁신의 바람 - 브라질 디지털뱅크의 성장배경과 시사점
● 최근 브라질에서는 오프라인 지점을 두지 않고 온라인에서만 영업을 전개하는 디지털뱅크가 빠르게 증가
- 주요 5대 은행이 80%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디지털뱅크는 모바일 활용에 능숙한 MZ세대와 은행 지점 등의 인프라 이용이 어려운 금융소외계층을 포섭해 고객 기반을 확대
- 브라질 디지털뱅크의 설립 배경은 ① 기존 은행들의 폭리, ② 다수의 금융소외계층, ③ 정부의 규제 완화에 기인
● 브라질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누뱅크와 네온뱅크는 ① 신속한 충성고객 확보, ② 사업영역 확대, ③ 고객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디지털 기술 내재화 등의 전략을 전개
- [① 신속한 충성고객 확보] 모바일 앱 기반의 각종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 상품을 통해 빠르게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, 활성 고객을 대상으로 혜택을 부여하거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충성도 제고
- [② 사업영역 확대] 기업 인수나 협업을 통해 서비스 라인업을 확충하거나 타겟 고객을 확대하는 전략을 실행
- [③ 디지털 기술 내재화] 플랫폼 기능을 고도화하고 고객에게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핀테크기업을 인수
● 국내 금융회사도 누뱅크와 네온뱅크의 사례를 참고하여 디지털 채널에서 제공하는 금융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필요
- 금융 이력이 부족한 MZ세대와 저소득 계층을 대상으로 한도가 낮은 카드나 대출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틈새시장 공략과 건전성 보전을 동시에 달성하는 방안을 고려
- 기술력을 보유한 핀테크기업을 직접 육성하거나 인수·제휴하는 방안을 통해 금융서비스와 모바일 플랫폼 품질을 지속적으로 관리
작성자: 디지털금융연구실 주성철 책임연구원 (02-2173-0505)
책임자: 디지털금융연구실 손준범 실장 (02-2173-0502)